기록하는 중/JAVA
[Java] AWT
성장하는 요롱이
2024. 1. 20. 22:36
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(GUI)
- 그래픽 요소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프로그램과 대화하는 방식의 인터페이스
- 텍스트 기반 or 명령 행 인터페이스(CLI)와 비교됨
GUI 프로그래밍을 위해 필요한 것
- GUI 컴포넌트 : 윈도우, 메뉴, 버튼, 레이블, 콤보박스, 체크박스, 텍스트필드, 스크롤바, 대화상자 등
- 컨트롤, 이벤트 발생과 처리 : 사용자 상호작용
- 컨테이너와 배치 관리자
JFC(Java Foundation Class)
- GUI를 만들거나 그래픽 처리를 위한 클래스 라이브러리
- AWT, Swing, Java2D, 룩앤필 지원 API 등을 제공
- JavaFX, 3D, Sound, Image 관련 API도 있음
AWT(Abstract Window Toolkit)
- AWT는 자바에서 처음 제공한 GUI용 API
- 주 패키지는 java.awt
- 운영체제의 윈도우 시스템을 사용함 : 중량 컴포넌트로 외양이 운영체제마다 다름
윈도우 프로그램
- Frame 클래스를 상속받아 클래스를 정의
- 프래임은 제목표시줄, 경계, 최소/최대/종료 버튼과 같은 윈도우 장식을 가짐
- 생성자에서 윈도우의 주요 속성을 지정
- 제목을 인자로 받아 지정 - super(title);
- 가로와 세로 크기를 지정 - setSize(400, 300);
- 화면에 표시 - setVisible(true);
- print() 메소드에서 문자열 출력 - '다시 그리기' 이벤트가 발생할 때 자동 호출되는 메소드
import java.awt.*;
class MyFrame extends Frame{
public MyFrame(String title) {
super(title);
this.setSize(400, 300);
this.setVisible(true);
}
public void paint(Graphics g){
g.drawString("Hello AWT", 150, 150);
}
}
public class HelloAW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 ]) {
MyFrame myFrame = new MyFrame("Hello AWT");
}
}